침샘 부음 원인과 해결방법

2020. 3. 14. 22:50 LIFE
반응형

침샘은 입안에 침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며 귀밑과 턱밑, 혀밑등에 다양한 침샘이 존재하는데요. 이런 침샘에 염증이 생길 경우 이를 '침샘염'이라고 합니다. 침샘이 붓는것도 침샘염의 일종인데요. 특히 침샘이 갑자기 붓고 아프다면 침샘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럼, 침샘 부음 원인과 해결방법 알아보겠습니다. 




침샘 부음 원인과 해결방법

침은 음식물을 부드럽게 씹도록 만들어주며 아밀라아제와 같은 각종 소화효소로 탄수화물을 분해하며 항균물질을 대량 포함해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침샘염


또 침은 입안에 침투하는 각종 바이러스나 감염물질에서 우리 몸을 지켜주는 역할도 하는데요. 이러한 침을 분비하는 곳이 바로 침샘입니다. 침샘에 이상이 생기면 붓거나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런 침샘 염증을 '침샘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침샘 부음, 즉 침샘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침샘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침고임이나 면역력 저하, 구강 위생 불량, 다이어트, 탈수 등이 심할 경우 침분비량이 줄어들며 구강세균이 침샘관을 타고 침입해 침샘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2. 침샘에서 생성된 돌(타석)으로 침샘관이 막히며 침샘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쉐그렌증후군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일 경우 침샘염이 생길 수 있는데요. 면역계통에 이상이 생기며 발병하게 되며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4. 방사선 치료로 인해 일시적으로 침샘이 붓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치료를 마치면 다시 호전되는 편입니다. 


5. 마지막으로 선천성 침샘 구조 이상으로 인해 침샘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침샘 부음 해결방법

위의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침샘염이 발생할 경우 주요 증상은 통증이나 발열, 오한등이 나타나는데요. 마치 감기와 같은 증상이 발현됩니다. 또 침샘염이 심한경우 고름이 차거나 안면마비 증상까지 동반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침샘염은 대부분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요. 침샘염이 발병한 경우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침이 잘 생기도록 해야 합니다. 하지만 면역력 관련질환인 쉐그렌증후군이나 만성침샘염의 경우 평소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하며 지속적인 치료를 받고 구강관리를 해야 합니다. 


침샘 부음을 빨리 호전시키기 위해서는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하고 가급적 음식물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또 냉찜질을 자주 하며 붓기를 가라앉혀 주고 구강위생을 철저히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반응형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